한국장학재단,「제2회 한국장학패널 학술대회」개최

배짱콘테스트 0 38 10.06 16:42

◆ 신진연구자 양성을 위해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수상작 5편 시상

◆ 대학원생 우수논문 수상자 간담회 진행 


9dcff2b1845ea700a01f312888ab0a08_1601970062_3765.jpg

<사진설명: 9. 25.(금), 재단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제2회 한국장학패널 학술대회」에 참석한 한국장학재단 조성철 상임이사(가운데)와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 이하 ‘재단’)은 9월 25일(금) 재단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제2회 한국장학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논문발표를 제외한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 시상식 및 수상자 간담회’로 진행하였다.


 <한국장학패널 학술대회>

 학자금 지원성과를 검증하고자 지난 2014년부터 재단이 실시한 한국장학 패널조사 연구자료를 기반으로 학자금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학자금 지원성과를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재단은 전국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고등교육분야 신진 연구자 양성을 위해 대학원생 우수논문 경진대회를 주최하였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총 5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최우수상(1편)으로는 정은하·윤예지(중앙대) 씨의 <가구소득 관점에서 본 장학금 수혜학생의 취업준비행동과 직장선택에 관한 종단분석>이 선정됐다.

 우수상(2편)에는 장유진·송지훈(고려대) 씨의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대학생 등록금부담감의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요인, 결과변수탐색>, 공희정(University of Georgia)·진선미(Indiana University) 씨의 <학생참여 및 학습성과에 대한 학자금 지원 효과: 학자금지원 유형 및 대학특성을 중심으로>가 선정됐다. 

 장려상(2편)에는 반지윤(이화여대) 씨의 <대학생의 학자금대출 상환부담과 번영의 관계에서 대학생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백상현(고려대) 씨의 <학자금 지원, 교과 및 비교과 참여, 대학생활만족도의 구조적분석>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여한 정은하·윤예지 씨는“학자금지원 성과와 관련하여 동일한 대상을 수년간 추적 조사한 패널이 없었다. 이번에 장학패널로 종단연구를 처음 진행해봤는데 개인적으로 많이 도움이 되었고, 이렇게 수상할 기회를 주신 재단에 감사드린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정우 재단 이사장은 “제2회 한국장학패널 학술대회에서 나온 좋은 연구성과와 의견들이 실제 학자금지원 정책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계속 문제의식을 갖고 노력하여 훌륭한 연구자가 되시길 바란다”며 수상을 축하하였다. 


Category